본문 바로가기
드라마리뷰

마스크걸, 외모컴플렉스 드라마 리뷰

by 모디스프링 2024. 2. 23.
반응형

※이 글은 드라마의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개일: 2023년 8월 18일

연출: 김용훈

각본: 김용훈

원작: 매미, 희세 작가[마스크걸]웹툰

7부작

출처: 넷플릭스 마스크걸

1. 마스크걸 등장인물

김모미1(이한별)

어렸을 적 연예인이 꿈이었지만 외모 컴플렉스로 인해 꿈을 접고 평범한 회사원이 됩니다. 낮에는 평범한 회사원이지만 밤에는 마스크를 끼고 BJ를 하면서 춤과 노래를 부르며 지냅니다. 외모 컴플렉스가 심해서인지 사람들을 대해는 태도가 다른 사람들과 달랐고, 뜻하지 않게 살인을 하게 되는 인물입니다. 

김모미2(애프터스쿨 나나)

성형수술을 거쳐 본인이 꿈꾸는 외모로 탄생하게 됩니다. 정체를 숨긴 채 화려한 조명 아래에서 쇼걸로 일하고 있으며 잠시 행복했었지만 김경자가 끈질기게 쫓아와 절망에 빠지게 됩니다. 

김모미3(고현정)

자신의 죗값을 받고자 교도소에 수감이 됩니다. 처음에는 교도소 생활이 쉽지 않았지만 끈질긴 반항으로 평온한 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딸이 걱정이 되 탈옥을 결정하게 됩니다. 

주오남(안재홍)

김모미의 직장동료로 어렸을 적 받았던 왕따로 인해 은둔형 인생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퇴근 후 인터넷 방송을 보면서 혼자 상상을 하는게 유일한 낙이며 자신이 좋아하는 마스크걸이 김모미임을 우연하게 알게 되고 집착하게 됩니다. 

김경자(염혜란)

주오남의 엄마로 아들이 실종되고 죽었다는 소식을 듣자 복수심에 가득차서 모든 것을 정리하고 범인인 김모미를 끈질기게 추격합니다.  

2. 마스크걸 줄거리

어렸을적 연예인을 꿈꾼 김모미는 외모 컴플렉스로 인해 꿈을 포기하고 평범한 직장인이 됩니다. 낮에는 직장인으로 밤에는 얼굴을 가린 채 BJ로 춤과 노래를 시청자들에게 뽐내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박기훈 팀장이 다른 직원이랑 바람을 피우다가 들켜서 퇴직을 하였습니다. 팀장에게 배신감도 느꼈지만 혼자 술을 먹고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고 모텔에서 자게 됩니다. 하지만 팀장은 모든 것을 감추려들어서 이에 화가난 김모미는 술에 잔뜩 취해서 알몸 방송을 하게 됩니다. 방송은 정지를 당했고, 회사 안에서 누군가 김모미가 마스크걸임을 안다는 메일을 보냈고 김모미는 불안에 떨게됩니다. 김모미는 자신의 팬이라고 하는 핸섬스님과 만남을 약속하고 만나서 외모에 대해 칭찬도 받고 마음이 풀어지게 됩니다.  갑자기 모텔로 가자는 말에 얼떨결에 들어가고 그곳에서 본색을 드러내는 핸섬스님에 대해 강하게 저항하다가 핸섬스님이 바닥에 머리를 부딪히면서 죽게됩니다. 같은 회사에 김모미가 마스크걸임을 아는 주오남은 그녀의 주변을 맴돌고 있다가 김모미를 구하려고 들어간 현장에서 핸섬스님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주오남은 시신을 처리하겠다고 하고 모든 것을 정리하고 김모미에 집에 찾아가 좋아한다고 말하고 성폭행하려고 시도합니다. 김모미는 성형수술을 한 후 였고 이런 삶에서 벗어나고 싶어 주오남을 살해합니다. 주오남의 엄마인 김경자는 주오남과 연락이 되지 않자 집에 찾아갔고 그 곳에서 누군가의 시체를 발견하고 충격에 빠지게 됩니다. 결국 아들의 시체까지 찾게 되면서 아들을 죽인 범인에 대한 복수심에 가득차게 됩니다. 아들이랑 마스크걸이라는 사람이랑 관계가 있다는 사실까지 알아내고 김모미를 추적하게 됩니다. 결국 김모미라고 의심되는 사람을 납치하게 되는데 그녀는 김춘애로 김경자를 도와주는 척하다가 김모미와 함께 도망가려고 하였고 무사히 빠져나가고 김경자는 차에 태워서 강에 넣었지만 정신을 차리고 강에서 나오게 됩니다. 김모미의 행방을 끈질기게 쫓다가 김모미의 딸이 외할머니의 손에서 자라고 있음을 알고 김모미의 딸에게 접근하게 됩니다. 김모미는 그동안 자신의 죗값을 치루기 위해 감옥에 들어가게됩니다. 그 안에도 서열이 있는데 교도소장과 친하게 지내는 안은숙을 자기의 손에 넣게 됩니다. 세월이 지나 자신의 딸과 자신의 과거에 대한 편지가 오자 불안함을 느낀 김모미는 자신에 딸에게 가기 위해 탈옥을 결심하고 실행하게 됩니다. 김모미의 딸인 김미모는 예춘이라는 친구와 잘지내고 있었고,  외할머니가 매우 무뚝뚝한 편이어서 정을 붙히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교 앞에 떡볶이 집을 하고 있는 한 할머니가 친절하게 대해주자 김모미의 딸인 김미모는 떡볶이 할머니만 좋아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할머니는 김경자였고,  김미모의 친구들에게 마스크걸이라고 소문을 내고 친구를 사귀지 못하게 괴롭히게됩니다. 그것도 모르는 김미모는 자신의 할머니집에서 가출을 하게 되고 떡볶이 할머니와 함께 살게됩니다. 김경자는 자신에게 굴러들어온 김미모를 죽이려고 계획을 하게 됩니다. 그 동안 김모미는 딸을 구하기 위해 달려오고 할머니와 친구인 예춘이도 달려와 구출하게 됩니다. 경찰들까지 들이 닥쳤지만 김경자는 총을 손에서 놓지 않고 김모미를 죽이게 됩니다. 김경자 또한 경찰이 쏜 총에 죽게 되면서 마무리 됩니다. 

3. 총평

외모라는 것이 나의 모든 것이 아니지만, 내 자신이 나를 사랑하지 못하면 크게 다가오는 것처럼 외모 컴플렉스에 사로잡혀 지나치게 자존감이 낮은 김모미가 자신의 장점을 살리지 못한 채 깊은 수렁에 빠지게 되는 내용이라서 씁쓸하였습니다. 자신의 장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외모에 대한 비하와 자격 지심 그리고 착각으로 인해서 사람을 쉽게 생각하였고, 타인 또한 본인이 외모 평가를 심하게 하고 있는 그런 인물이여서 김모미라는 캐릭터가 이해가 가지 않았습니다. 주오남 그리고 엄마 김경자도 그들의 삶을 보면서 애잔한 마음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모든 캐릭터들이 내부의 힘이 강하지 않게 자라서인지 작은 외부의 자극에도 쉽게 무너질 수 있는 모습을 보고 나 또한 단단함을 지켜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반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감정선이 많기는 하지만 지나친 외모 지상주의로 인해 처절해진 인생 스토리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정주행 추천드립니다. 

 

반응형